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

모둠놀이//전래놀이

by 100djr 2022. 1. 23.
728x90
반응형

 

https://coupa.ng/cbHYs8

 

[출판이안]전래·전통놀이 : 숨 삶 쉼이 있는 창의 인성 소통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효과 : 각자의 모둠 내에서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하여 작은 조직에서부터 주체적으로 활동하는 방법과 모둠끼리 의견을 수렴해 가는 과정을 배우고 공동체 생활의 기쁨과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모둠 놀이의 종류

. 모둠끼리 놀이 : 모둠끼리 한 가지 놀이를 하는 경우

. 모둠대항 놀이 : 두 모둠씩 짝이 되어 승패를 가르는 놀이

. 전체모둠 놀이 : 각 모둠이 동시에 한 가지 놀이를 함께 하는 경우

 

1. 공동묘지 놀이

모둠끼리 놀이

순서를 정한 후 차례대로 정해진 말을 한다. (동그랗게 자리에 앉아 서 진행)

무릎, 손뼉, 양손 엄지 내밀기 3박자로 하는데 3박자 때 해당되는 말을 한다.

순서대로 한 사람씩 ’, ‘’, ‘’, ‘’, ‘공동’, ‘묘지’, ‘공동묘지’, ‘으악의 순으로 반복하는데 마지막 으악은 계속적으로 한 번씩 늘어난다.

6명이 놀이를 하는 경우를 예로 들면, 1(), 2(), 3(), 4(), 5(공동), 6(묘지), 1(공동묘지), 2(으악), 3(), 4(), 5(), 6(), 1(공동), 2(묘지), 3(공동묘지), 4(으악), 5(으악), 6()...과 같이 으악만 한 번씩 늘어나게 되어 마지막 사람은 으악을 6번 외치게 된다.

단체놀이

놀이 방법은 모둠끼리 하는 경우와 같고 한 모둠이 한 마디씩 동시에 한다.

 

2. 지우개 땅따먹기 놀이

전지를 모둠별로 한 장씩 나눠준다.

돌멩이 대신에 지우개를 사용한다.

 

보통 땅따먹기와 놀이 방법이 같은데 먼저 각자 집을 정하고 지우개를 손으로 튀겨 세 번 만에 다시 들어오면 그 안쪽이 자기 땅이 됩니다.

 

가장 많이 땅을 치한 사람이 이긴다.(, 종이가 크지 않으므로 뼘 재먹기는 없게 한다)

 

3. 4박자 놀이

모둠별로 과일 이름을 하나씩 정한다.(과일 말고 다른 이름으로 정해도 된다. 이름이 정해지면 칠판에 모두가 알아볼 수 있도록 모둠별 이름을 써 준다)

각 모둠은 다른 모둠의 이름을 부르며, 14까지 주문을 할 수 있다. 주문 방법은 1박자에 양손으로 무릎을 치고, 2박자에 자기 손뼉을 한 번 친 후 3박자에 왼손 엄지를 내밀며 다른 모둠의 이름을 부른다.(‘앵두’) 4박자에는 오른손 엄지를 내밀며 14까지 주문을 할 수 있다.(‘’)

주문을 받은 모둠에서는 4박자 동안 개수에 맞게 동작을 하며 자기 모둠 이름을 외친다. (‘앵두모둠의 경우)

1개일 때 : 무릎, 손뼉, 오른손 내밀기, 왼손 내밀며 앵두

2개일 때 : 무릎, 손뼉, 오른손 내밀며 앵두’, 왼손 내밀며 앵두

3개일 때 : 무릎, 손뼉치며 앵두’, 오른손 내밀며 앵두’, 왼손 내밀며 앵두

4개일 때 : 무릎치며 앵두손뼉치며 앵두오른손 내밀며 앵두왼손 내밀며 앵두

다시 앵두모둠은 처음으로 돌아가 다른 모둠 이름과 숫자를 부른다.

하다가 동작이나 박자가 틀리면 벌점을 받고, 틀린 모둠부터 같은 방법으로 계속 한다.

(7박자 놀이의 경우 1박자에 무릎, 2박자에 자기 손뼉, 3박자에 왼손 내밀기, 4박자에 오른손 내밀기, 5박자에 왼쪽 어깨 올리기, 6박자에 오른쪽 어깨 올리기, 7박자에 고개 위로 들기로 한다. 예를 들어 앵두 의 경우 무릎, 손뼉, 왼손 내밀고, 오른손 내밀며 앵두’, 왼쪽 어깨 올리며 앵두’, 오른쪽 어깨 올리며 앵두’, 고개를 들며 앵두를 외친다.)

https://coupa.ng/cbHYxD

 

유아국악교육과 전래놀이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4. 아이엠 그라운드 친구이름 대기

모둠별로 순서를 정해 앉게 한다.

동작

아이자기 무릎 한 번(1박자)

손뼉 한 번(2박자)

그라오른 손 엄지 내밀기(3박자)

운드왼손 엄지 내밀기(4박자)

말과 함께 동작연습

아이그라운드친구이름동작만(무릎치기)

동작만(손뼉치기)홍길

 

한 모둠씩 돌아가며 친구 이름을 대다가 박자를 놓치거나, 이름을 대지 못한 경우, 앞 사람이 한 이름을 또 말 한 경우에는 정해진 벌칙을 받는다.

모둠 대항으로 하면 한 모둠 내에서 서로 다른 말을 하여 혼동을 주기 때문에 모둠 대표를 두거나, 모둠 내에서 순서를 정해 한 번씩 돌아가며 말하도록 한다.

(‘○○이름 대기에서 내용을 여러 가지로 바꿔 해본다. 예를 들면 산, , 나무, , 과일, 학용품, 나라, 악기, 스포츠, 놀잇감, 음식, 인물 등)

 

5. 멍멍이 박수

모둠끼리 둥글게 모여 손을 잡는다. 시작 노래는 멍멍이가 짖는다라고 하면서 잡은 손을 앞, 뒤로 흔든다.

 

박수 방법

자기 손뼉 한 번, 양 옆 사람 손뼉 한 번()

자기 손뼉 한 번, 양 옆 사람 손뼉 두 번(멍멍)

자기 손뼉 한 번, 양 옆 사람 손뼉 세 번(멍멍멍)

자기 손뼉 한 번, 양 옆 사람 손뼉 세 번(멍멍멍)

자기 손뼉 한 번, 양 옆 사람 손뼉 두 번(멍멍)

자기 손뼉 한 번, 양 옆 사람 손뼉 한 번()

자기 손뼉 한 번, 양 옆 사람 손뼉 한 번()

자기 손뼉 한 번, 양 옆 사람 손뼉 두 번(멍멍)

, 양 옆 사람과 마주칠 때 멍이라고 외치는데 박수 숫자는 123321123321.....을 반복한다.

6. 발바닥 놀이

모둠별로 한 글자로 된 동물 이름을 정한다.(예를 들어, , , , , , , , , , 소 등(이름 뒤에 발바닥을 붙여야 함)

다음에는 모둠 대표를 정하고 모둠 대표를 정하지 않는 경우 모둠끼리 돌아가면서 한다.

 

놀이 방법

자기 모둠(‘모둠의 경우) 이름을 말한 후(개발바닥), 다른 모둠 이름(소발바닥)을 말한다. 자기 모둠 이름을 말할 때는 양손 등로 나란히 앞으로 내밀었다가 당겼다가 하고 다른 모둠 이름을 말할 때에는 손바닥로 내밀었다가 당겼다가 하면 된다. 자기 모둠 차례에 하지 않거나, 다른 모둠 차례에 하는 경우, 발음이 잘 못 된 경우 등에 틀리게 되어 벌칙을 받는다.

개발바닥, 소발바닥 소발바닥, 닭발바닥 닭발바닥, 개발바닥

개발바닥, 닭발바닥 닭발바닥, 소발바닥

https://coupa.ng/cbHYzi

 

우리의 세시풍속과 전래놀이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 007

같은 모둠끼리 둥글게 모여 앉는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향해 권총 쏘는 흉내를 내며 (0)”이라고 하면 총을 맞은 사람은 또 다른 사람에게 총을 쏘며 (0)”을 하고 총을 맞은 사람은 또 다른 사람을 향해 (7)”을 한다. 이 때 총을 맞은 사람은 다른 사람을 향해 하며 총을 쏩니다. 마지막에 총을 맞은 사람의 양 옆에 앉은 사람은 두 손을 올리며 으악이라고 합니다. “으악소리와 함께 총을 맞은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총을 쏘며 지금과 같은 방법으로 놀이를 계속한다. 벌칙을 받는 경우는 총을 맞은 사람의 양 옆 사람이 으악을 하지 않거나 총을 맞은 사람이 으악을 하는 경우다.

(놀이의 재미를 더하기 위해서 자기 자신에게 총을 쏠 수도 있고, 동작을 빨리 하거나, 말을 하지 않고 동작만 하면서 놀이를 할 수 도 있다)

 

8. 엄지 세워 때리기

모둠끼리 둥글게 모여 앉는다. 순서를 정한 후 모두 각자의 두 주먹을 붙인다. 1등이 엄지를 세우며 숫자를 말한다. 이 때 나머지 사람들은 엄지를 세우거나 세우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말한 사람은 숫자와 세워진 숫자가 같으면 다른 사람에게 벌칙을 준다.(벌칙은 처음에 모두가 약속한대로 하면 되는데 한 예로 나머지 사람들의 손을 차례로 포갠 후 위에서부터 때리기 등) 맞추지 못하면 다음 차례 사람이 같은 방법으로 숫자를 말하며 엄지를 세운다. 전원이 엄지를 들지 않거나 엄지를 세웠을 경우에는 특별 보너스 벌칙을 준다. (시키는대로 다하기 등)

 

응용 : 앉아 있다가 번호를 외치면서 차례대로 일어서는 게임

번호를 외치며 한 명만 일어서야 하고 함께 일어나면 함께 벌을 받는다.(인디언 밥)

https://coupa.ng/cbHYCL

 

유아월드 민속투호놀이세트/ 전통 문화 놀이 체험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9. 왕자와 거지(묵찌빠)

묵찌빠는 가위바위보로 승부를 결정한 후 그 상태에서 이긴 사람은 묵, , 바 중 하나를 말하며 동작을 취했을 때 상대편이 같은 것을 내게 되면 상대편이 지게 된다. 지지 않으려면 재빨리 손을 다른 동작으로 바꾸어야 한다. 여기서 이란 바위가위보를 나타낸다.

가위바위보로 1등부터 순서를 정하고 일렬로 앉아 1등은 왕자가 되고 마지막 번호는 거지가 된다. 거지는 바로 앞 친구와 묵찌빠를 해서 이기면 계속 앞 친구에게 도전 하고, 지게 되면 친구 뒷자리에 앉게 되고 이긴 사람이 다시 앞 친구에게 도전한다. 계속 도전해서 왕자를 이기면 왕자가 되고, 왕자가 지면 거지가 된다.(왕자에게 도전할 때 인사나 절을 해야 한다)

 

10. 우리집에 왜 왔니? (꽃따기 놀이)

각 모둠에서 대장을 한 명 뽑고, 가위바위보로 공격과 수비를 정한 후 시작한다.

두 모둠이 각각 일렬횡대로 옆 사람과 손을 잡고 마주보고 선다.(가운데 부분에 선을 그어 자기 진영의 위치를 확실히 하는 것이 좋다)

 

두 모둠에서 한 명씩 나와 가위바위보를하여 먼저 공격할 모둠을 정한다.

수비편은 우리 집에 왜 왔니, 왜 왔니, 왜 왔니?”라고 노래를 부르며 모두 앞으로 나아간다. 이 때 공격편은 뒤로 물러선다. 이어서 공격편이 앞으로 나아가면서 꽃 찾으러 왔단다, 왔단다, 왔단다.” 라고 역시 앞으로 나가면서 수비편에 맞서서 노래를 부른다.

다시 수비 편에서 앞으로 나가면서 무슨 꽃을 찾으러 왔느냐, 왔느냐, 왔느냐?”라고 노래한다. 공격 편은 이 때 수비편 중 한 명의 이름을 노랫가락에 넣어 불러 세운다. “○○꽃을 찾으러 왔단다, 왔단다.”

 

공격편의 대장과 수비편의 이름을 불린 사람이 가위바위보를 한다. 가위바위보에서 진 사람은 이긴 편 쪽으로 간다. 이어서 이긴 편은 앞으로 나아가면서 이겼다 꽃바구니 하나 얻었다라고 하면 진편은 졌다, 분하다 말도 말아라.”라고 노래한다.(생략가능)

처음과 같은 방법으로 이긴 편이 우리 집에 왜 왔니, 왜 왔니, 왜 왔니?”라고 노래하며 계속하다가 한 쪽이 없어지거나 인원이 적은 편이 지게 된다.

 

11. 딱지치기

우유 곽을 이용해 양쪽의 색깔이 다르게 세 장의 딱지를 만든다.

각 모둠별로 완성된 딱지로 놀이를 연습한다.

이번에는 자기 모둠을 제외하고 아무나 딱지치기를 해서 연속으로 2번이기면 딱지를 따먹는다. 10, 20분 동안 놀이를 해서 가장 많은 딱지를 딴 모둠이 이긴다.

 

출처:'모둠놀이 100가지' 자료 중에서 고른 여러 가지 놀이

728x90
반응형

'소소한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부 유부초밥  (0) 2022.01.24
속눈썹 키트//아르바이트  (0) 2022.01.24
망 놀이  (0) 2022.01.23
비석치기  (0) 2022.01.23
토요일 아침  (0) 2022.01.23

댓글